비트맵과 벡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비트맵


비트맵 알기전에 우선 픽셀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픽셀은 화면을 표시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크기입니다.


(픽셀들로 이루어진 외계괴물을 다룬 영화 PIXELS도 있었죠^^)


이런 픽셀을 사용하는 그림표현방법을 비트맵이라고 합니다.

바탕을 작은 네모들로 나누고 네모칸들에 색을 입혀 그려나가는 방법입니다.(디지털 카메라 화소개념)

쉽게 생각하면 우리모니터의 화면도 픽셀로 이루어져 있죠?

컴퓨터 해상도 조절화면에서 800*600,1024*768,1920*1080 같은 내용을 보신적 있으시죠?

해상도 800*600은 화면을 가로 800개 세로 600개의 작은 상자로 나누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조금더 이해가 쉽겠네요.

왼쪽하트는 28*24 픽셀이고 오른쪽 하트는 7*6 픽셀입니다.

같은 면적을 다른 크기의 상자로 나눈거죠.


어느쪽 하트가 더 자연스러운가요?

네, 맞습니다. 왼쪽 하트가 더 자연스럽죠.

우리는 이런걸 보고 해상도가 높다. 고해상도이다. 화질이 좋다 라고 표현하죠.


스타크래프트 게임이 98년도 출시된이후 20여년만에 리마스터라는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되었는데요..


이때 한 작업중 하나가 바로 저 화질개선(사각형을 더 작게 나누는 작업)을 한겁니다.

벡터


벡터는 연속된 값을 이용하여 그림을 나타냅니다.

즉, 선을 그리면 A점에서 B점으로 연필로 쭉~ 그어버리는겁니다.

선은 점들의 모임이지만, 연필료 그은것을 점 하나하나로 표현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확대해도 비트맵처럼 네모칸은 보이지 않습니다.

벡터로 그림을 그리는 원리는 수학적 공식을 이용하게 되어 연속된 데이터로 나타나게 되는겁니다.


설계도면을 그리는 CAD프로그램등이 벡터를 사용하는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맵, 벡터?


그렇다면 우리는 비트맵과 벡터중 어떤걸 사용해야 할까요?

간단한 그림들은 벡터로 그리고 관리하는것이 편리합니다. 점하나하나를 다루지 않고 그려진 도형 (동그라미, 하트, 네모 등)을 손쉽게 조작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림이 복잡해질수록 많은 수학적공식들이 사용되어져서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들은 전부 비트맵이 사용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스크래치,엔트리등 그래픽이 중요하지 않은 작업에서는 벡터모드를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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