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라이트 이해하기

스프라이트란?


우선 스프라이트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엔트리에서는 조금 더 친숙한 오브젝트라는 단어를 사용하긴합니다.

오브젝트. 즉, 객체를 스프라이트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스트리트 파이터를 만든다고 생각해 봅시다!


객체(이하 스프라이트라고 한다)가 무엇무엇이 필요할까요?

'류' 케릭터
'켄' 케릭터

이정도 찾으셨나요?

하지만, '에너지바', '시간', '장풍' 등도 각각의 스프라이트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각각의 스프라이트는 고유의 속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류' 스프라이트의 이름, 크기, 색상, 위치, 코드내용(방향키 조작, 공격키조작)등이 있겠죠?
하지만 '장풍' 역시 이름, 위치, 이동방향, 크기등의 속성값을 갖습니다.

스프라이트의 속성값들을 보고 싶으시면 파란색 ! 를 눌러보면 됩니다.


이름, 좌표, 방향, 회전방식, 드래그여부, 보이기 이정도의 속성을 갖고 있군요,

물론 코딩(대본)도 자신 고유의 기능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스프라이트를 추가하는 네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번 방법은 스크래치 자체에서 제공하는 저장소에서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2번방법은 스크래치 자체의 그림판 기능을 사용하여 직접 그려 넣는 방법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방식은 비트맵 모드와 벡터모드가 있는데, 벡터모드로 그림을 그리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번방법은 내 컴퓨터에 있는 그림파일을 집어넣는 방법입니다.


4번방법은 컴퓨터의 카메라(요즘 노트북에는 카메라가 다 달려있죠?)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어 넣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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