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에디터의 기본구성 살펴보기

프로그램을 만들기


탐험하기를 충분히 즐기셨다면 이제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중 만들기를 눌러 에디터 화면으로 이동하여 줍니다.


스크래치 인터페이스



프로젝트, 즉 우리가 만드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정하여 줄 수 있습니다.

시작과 종료 버튼은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고 중지 시키는 버튼입니다.


화면을 크게 5부분으로 나누어 확인해보겠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프로그램이 연극으로 비유하며 설명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1. 스테이지


말그대로 무대입니다. 우리가 연출하는것들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결과물을 확인하는 곳이죠.


2. 배경


무대의 배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3. 스프라이트


처음듣는 용어라 생소하실텐데요, 앞으로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됩니다. 

전공자들은 객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무대의 등장인물 또는 소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 명령블록리스트


우리가 내릴 수 있는 명령블록들이 모아져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등장인물 or 소품)에게 지시할 수 있는 지문의 종류입니다. 


5. 작업공간


대본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시할 수 있는 지문중 필요한 지문들로 자유롭게 구성하면 됩니다.

작업공간에 명령문(대본)이 완성되면 해당 스프라이트(등장인물이나 소품)가 그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스프라이트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내용 저장하기와 불러오기


파일을 눌러 저장하기가 가능합니다.
저장시 현재의 프로젝트제목 (첫수업)으로 인터넷상에 저장됩니다.

오프라인 에디터를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자신의 컴퓨터에 파일로 저장됩니다.

오프라인 에디터 사용법은 다음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장된 프로젝트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우측의 자기 아이디를 클릭하여 내 작업실로 들어갑니다.

오프라인 에디터의 경우 [파일] -> [불러오기] 를 통해 자신의 컴퓨터의 스크래치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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